본문 바로가기

블로그이야기

인기있는 블로거가 되고싶다. 1장 : 포스팅을 하는 나만의 규칙을 정해보자.

[나는 인기있는 블로그가 되고 싶다.]
[1장 : 포스팅을 하는 나만의 규칙을 정해보자]

이 블로그를 개설한지는 2016년 9월 29일에 첫 글을 썼으니, 8개월이 되어 간다. 이 블로그를 시작하기 전에 2016년 초부터, 네이버 블로그 1개, 티스토리 블로그 3개를 거쳐갔다. 이곳에 안착하여, 차곡차곡 포스팅을 쌓아가고 있다. 

목표는 있다. 딱 한가지 이다. 블로그를 통해, 나의 글쓰기 능력을 키우고, 사람들에게 인기있는 블로거가 되고자 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세부 목표가 하나 있다. 1~2년에 포스팅을 1000개 하는 것이다. 약 1년간 하면서 보니, 어떤 글이 사람들이 좋아하고, 어떤 글이 재미 있어 하는지, 알기가 힘들어, 시행착오가 많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래서 1000개 정도의 포스팅이 쌓이면, 이런 저런 경험을 쌓고, 백 데이터를 통해 무엇인가 새로운 결론을 도출해 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서다. 요즘 그래서 하루에 2개씩 포스팅을 하고 있다.






사실 블로그를 하는데, 글 쓰는게 쉽지가 않다. 주제를 정하는 것도 쉽지가 않다. 소재도 딸린다. 어떤 글을 써야 할지 고민도 된다, 그냥 무작정 아무 생각없이 해 보려고 그래서 그런 것 같다. 그래서 나름의 규칙을 정해 보고자 한다.

1. 포스팅에는 정보가 있어야 한다. 사람들이 블로그에 들어오는 이유는 정보를 얻기 위해서 이다.

2. 이왕이면 재미있게 쓰자. 정보를 얻고자 하여 방문을 했는데, 글이 재미가 없고 심심심한 것 보다는 재미있게 쓰는 글이 좋은 것 같다는 생각이다. 나만의 성격을 자연스럽게 보여줄 수 있는 재미있는 글이 좋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나는 반전 어투를 사용해 보기로 했다. 예를 들면 이런거다. "나는 굉장히 계획적인 사람으로 충동적인 구매는 하지 않는 성격이지만, 극히 이례적으로 어제는 지름신이 찾아와 물건을 하나 구매하였다" 

3. 제목이 중요하다. 제목이 90%다. 어쩌면 99프로다. 제목을 보고 사람들이 들어온다. 예를 들면 이런 거다. 사람들이, 엇? 뭐지? 궁금한데? 라고 할만한 제목.
 1) 30키로 다이어트 대 성공 이후, 요요현상 체험기
  -> 나의 체중 변화기 99kg -> 68kg -> 99kg
 2) 쇼핑몰 시작하기 위해 꼭 챙겨야 하는 핵심내용
  -> 쇼핑몰 무작정 시작하면 망하기 쉽상이다.
 3) 경품 이벤트 비법 50선
  -> 경품 이벤트로 자동차 2대를 받았습니다.
 





이 3가지만 지키며, 실행을 해 보고자 한다. 쉽지가 않다. 나는 보통 닥치는 대로 포스팅을 한다. 쉽게 쓸수 있는 주제로 쓴다. 하지만 내가 간과 하고 있는 것이 하나 있다. 사람들이 원하는 글을 써야 한다는 점이다. 사람들이 원하는 정보가 있다고 생각이 될때, 포스팅을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자.

다음 단계에서는 사람들이 원하는 소재를 찾는 노하우를 정리 해 보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