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정보이야기

뉴욕 컬럼비아 대학교 : 재학생이 말하는 Q&A

 

[교육]

"재학생이 말하는 컬럼비아 대학교"

전세계 8위 컬럼비아 대학교에 대해서

 

 

 

안녕하세요? 올해는 2016년. 오늘은 컬럼비아 대학교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곧 저의 딸도, 해외로 진출하여 세계 최고의 두뇌들과 어께를 나란히 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컬럼비아 대학교는 미국 뉴욕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 말은 뉴욕 전체가 캠퍼스라는 뜻이기도 합니다. 대학 생활을 뉴욕에서 한다는 뜻은 세계 최고의 도시에서 생활하며,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알아보았습니다. 컬럼비아 대학교!

 

 

 

1. 입학 방법?

SAT라는 것이 있습니다. 수능 점수 같은 것입니다. 컬럼비아 대학교 입학처의 자료에 따르면 이 학교의 SAT 점수 분포는 2160~2330점 입니다.(만점은 2400점). 보통 한국 유학생이 입학하려면, SAT 점수는 2350점 이상이고, GPA점수는 거의 만점에 가까워야 입학 할 수 있는 추세 입니다. 컬럼비아 대학교는 사람됨됨이를 강조하기 때문에, 입학할 때 보는 것, 확인하는 것이 많습니다. 입학하려는 학생이, 어떤 철학, 어떤 자세로 인생에 임하며 살아왔는지,어떻게 계획하고 살아 왔는지, 앞으로 어떻게 살아나갈 것인지에 대한 내용을 심도 있게 확인합니다. 











지금까지의 모든 확동에 대한 내력을 제출해서 검토를 받습니다. 봉사활동, 동아리 활동, 인턴 경험이 있다면 인턴활동, 추천서까지. 단순히 점수만 가지고 합격 가능 여부를 알기가 어려운 부분입니다. 입학을 하기 위한 지원자의 합격률은 6.1%로 매우 낮은 편입니다. 100명이 지원을 한다면 6명이 입학을 한다는 얘기 입니다. 합격률은 아이비리그 대학 중 2번째로 낮습니다.

 

 

 

 

2. 장학금이나 기숙사 등 유학생을 위한 지원?

컬럼비아 대학교는 뉴욕시 맨하튼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는 뜻은 뉴욕의 높은 집세 때문에 금수저가 아닌 이상 학교 기숙사를 벗어나서 살기가 힘듭니다. 따라서 거의 모든 학생들이 기숙사에 모여 삽니다. 집세 때문만이 아니라, 공부 분량이 워낙 많은 걸로 유명한 컬럼비아 대학교 학생들의 일과는 기숙사 – 도서관 – 강의실 – 도서관 – 기숙사 가 보통입니다. 












참고로, 컬럼비아대는 각종 조사기관의 결과를 보면, 학업량이 많이 가장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대학교 1위에 자주 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학업량을 채우기 위해서는 이동시간을 최소화 하고, 공부시간을 극대화 해야 합니다. 그래서 기숙사에 사는 것이 많이 유리합니다. 장학금은, 유학생들에게 지원되는 장학금은 그리 많지 않아, 많은 학생들이 혜택을 받기는 힘듭니다. 인터네셔널 스튜던트 오피스는 유학생이 타지 생활에 쉽게 적응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부서 입니다. 공부나, 기타 생활 전반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지만, 실제로는 같은 전공의 선배로부터 도움 및 조언을 받을 수 있는 피어 튜터링 시스템이 더 좋다고 하는 편입니다.

 

 

 

 

3. 컬럼비아 대학교에 빨리 적응하는 방법?

성격이 중요합니다. 이곳 대학교 학생들은 대다수가 독립적이고, 자기 주도적인 성향이 강합니다. 적극적이고 자기 할 일은 알아서 하지 않으면, 뒤쳐지기 쉽습니다. 그만큼 열정적인 학생이 많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특히 컬럼비아 대학교는 인문학을 중요시 하고 다양한 학문을 접하는 것을 중요시 하기 때문에, 어떤 전공이든 간에, 문학, 철학, 역사 등의 교양을 쌓아야 합니다. 반대로 말하자면, 다양한 학문에 호기심이 없어나, 인문학에 즐거움이나 흥미를 느끼지 못할 경우, 컬럼비아 대학교에서 실패할 가능성이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컬럼비아 대학교에 대해 알아보니, 정말 세계의 글로벌 리더로 성장하기에는 부족한 것이 없는 학교인 것 같습니다.

 

 

추천글 :

2016/11/28 - [여행] - 중국 여행 중 발견한 신기한 광경 5가지

2016/11/25 - [여행] - 중국여행 시 꼭 먹어야 하는 중국음식 란저우 라면

2016/11/24 - [육아] - 아빠 오늘 날짜는 슬픈 날짜야

 

 

로그인을 하지 않아도 "공감" 버튼을 누를 수 있습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 꼬옥 눌러주세요~^^

좋은 하루 되세요~